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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평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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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평가 상세정보 게시판
제목 단전지 기술을 이용한 스택 기술
부제목 True
회사명 (주)미코, http://www.mico.kr/
대표자 최성학
주소 경기 안성시 모산로8 (우) 17567
대표전화 031-8056-5500
팩스 031-612-3237
보호시작일 2015-02-26
보호종료일 2018-02-25
평가기관 산업통상자원부
개요

■ 복합 코팅막, 이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용 부재 및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에 관한 것으로서,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화학적 전기적 기계적 안정성을 향상

 O 평판형 단전지에 후막 세라믹 기술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테이프캐스팅 및 스크린프린팅 기술

 

효과

■ 기술성능

 O 천연가스, 석탄 등 화석연료를 이용해 만든 수소가스가 산소와 결합하면서 물과 함께 전기를 발생시키는 방식이며 연료를 태우지 않아 공해를 일으키지 않음

  - 전기효율은 50% 이상, 열병합발전을 이용한 복합효율은 80~90%

  - 온실가스저감 및 NOx, SOx 배출 저감

 

 O 800℃ 이상의 고온에서 작동, 폐열을 활용할 수 있는 SOFC는 고온의 배기가스를 가스터빈과 연계할 경우 70% 발전효율 상승

※ SOFC(Solid Oxide Fuel Cell) :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

 

 O 스피넬 구조의 절연성 모재에 바나듐 함유 첨가물을 첨가한 소재를 이용하여 금속 부재의 표면에 치밀한 구조의 복합 코팅막을 형성함으로써, 금속 부재 내부의 크롬이 외부로 휘발되는 것을 안정적으로 방지

  - 크롬 휘발 성분에 의해 발생하는 절연 파괴, 밀봉 파괴, 단위전지 성능 저하 방지

 

 O 복합 코팅막의 모재는 비열(specific heat)이 크고 열전도도가 낮으므로, 금속 부재의 표면에 복합 코팅막을 형성할 경우, 스택 내부의 열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 방지

 O 코팅막은 고온에서도 기계적 강도를 유지할 수 있고 열적 화학적으로 안정하므로, 피복된 금속 부재를 사용할 경우,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기계적 열적 내구성 향상

  - 모재로 사용되는 마그네슘 알루미네이트(MgAl2O4)는 약 2135℃의 녹는점을 가지고, 고온에서 높은 기계적 강도 유지

 

 O 상부에 배치되는 밀봉재 사이의 접착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단위전지의 성능 저하를 방지

  - 셀프레임과 분리판 사이 및 셀프레임과 단위전지 사이의 전기적 절연 신뢰성 향상

 

 

■ 기술 적용 대상

 O 연료전지 스택, 고체산화물 스택

공정도

■ 평판형 단전지 공정도

 O 상부, 하부 전해질 시트 : 전해질 분말, 용매, 바인더 수지 포함

 O 채널부 시트 : 시트를 관통하며 일방향으로 연장되는 형상을 가짐

  - 연료와 반응 가스의 유로의 기능

Thum 이미지
 
 
■ 평판형 단전지 구조
 O 연료 전지는 전해질층과, 상기 전해질층의 양면들 각각에 공기극층 및 연료극  층을 포함하여 전기를 생성 
Thum 이미지
 
 
■ 마이크로 튜브형 단전지
 O 간단한 연료밀봉이 가능하며 높은 기계적 강도와 열적 안정성을 가짐

Thum 이미지

 

 

■ SOFC  분말

 O 테이프 캐스팅, 스크린프린팅, 슬러리 코팅 등 공정에 적합한 분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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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회수 210
등록일 2017-12-1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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