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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평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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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평가 상세정보 게시판
제목 PC(폴리카보네이트)조립식 철도용 전철주 받침 제작 기술
부제목 True
회사명 (합)부원전기, http://bwec.co.kr
대표자 김철수
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탄천상로 164 에이 605 (구미동)
대표전화 033-763-4474
팩스 033-763-4475
보호시작일 2017-07-23
보호종료일 2018-07-22
평가기관 환경부
개요

■ 철도레일 주변의 법면이나 경사면에 자연재해에 의한 전철주 기초구조물이 노출되더라도 설치된 형상이 유지 가능한 이중접합구조의 전철주기초 시공방법

 

 O 전차선의 지지를 위하여 철도선로에 근접하여 설치되는 전철주기초로 조립식 상하단부를 이중접합하여 앵커볼트 설치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함으로 거푸집 폐기물을 발생시키지 않는 시공기술

효과

■ 기술성능

 O 전차선로에 적용되는 이중접합구조의 조립식 전철주 기초 시공기술로 폐기물 저감

  - 을합판거푸집을 사용하지 않고 개발한 조립식 기초를 이중접합으로 시공하여 타설되는 콘크리트 정량화

  - 공정을 단축시키고 폐기물을 저감함으로 폐기물 감량화 실현과 토양오염을 유발하는 누수차단 및 유해물질의 무해화 가능

 

 O 상단구조물의 하부면에는 삽입돌기가 구비되고, 하단구조물의 상부면에는 삽입홈이 구비되어 상/하단구조물의 기밀성 확보

  - 타설되는 콘크리트에는 다량의 수분과 고형분이 혼합

  - 삽입돌기/홈이 가지는 경로를 수분을 따라 고형분이 이동하며 점도를 낮추어 외부로 누설되는 일 없음

  - 밀폐재는 탄성재를 사용하여 상/하단구조물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돌가루 등 이물이 있어도 별도의 청소작업 없이 수밀성을 확보

 

 O 콘트리트가 양생된 이후의 콘크리트와 대응되는 형상으로 맞물린 구조

  -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에 의하여 이중접합기초구조물이 충격되어 양생 콘크리트와 이격되는 일없이 설계된 위치에 고정

 

 O 자연재해에 의한 전철주 기초구조물이 노출되더라도 설치된 형상을 유지할 수 있어 틀어짐이 없고, 타설되는 콘크리트를 정량화할 수 있어 자재비 및 인건비 절감

 O 지지부는 하단구조물의 하부 테두리에서 돌출된 돌출부를 더 구비하여 지지력 확보

  - 지진이나 우수로 인한 경사면의 토사물이 유출되는 것을 방지

 

 

■ 기술 적용 대상

 O 철도레일의 전철주

공정도

■ 시공과정

 O 1단계 : 전철주 콘크리트 기초구조 시공방법은 지면에서 터파기를 하는 단계와 상기 파여진 터 위에 이중접합기초구조물을 설치

 O 2단계 : 되메우기 하는 단계

 O 3단계 : 이중접합기초구조물의 내부 공간에 기초 앵커 볼트를 설치

Thum 이미지
 
※ 출처 : 특허등록 제10-1564637호 「이중접합구조의 전철주기초 시공방법」
 
 
■ 전철주 콘크리트 기초구조
 O 외부조건으로 인해 이중접합기초구조물이 양생 콘크리트와 이격되지 않아 형상 유지 가능
Thum 이미지
410: 형걸림돌기  420: 형걸림돌 510: 상단구조물  512: 삽입돌기 
520: 하단구조물  522: 삽입홈   530: 지지부      540: 내부공간  550: 돌출부
 
※ 출처 : 특허등록 제10-1564637호 「이중접합구조의 전철주기초 시공방법」
조회수 159
등록일 2017-12-2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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