■ 사용 후 배터리, 다시 쓰는 시대! 폐배터리도 순환이용해요
ㅇ 전기차가 늘어난 만큼 폐배터리도 증가 중!
- (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 현황) 모빌리티의 전동화와 재생에너지 전환으로 전기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
- (폐배터리 발생량 전망) 이에 따라 폐배터리 발생량도 증가할 전망입니다
(출처ㅣ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)
ㅇ 왜 순환이용이 필요할까요?
- 만약 폐배터리를 그대로 버리면? 리튬, 니켈 같은 핵심 자원 낭비겠죠.
- 그래서 폐배터리를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재탄생시켜 안정적인 핵심 원료 공급망을 만드는 거예요.
ㅇ 잠깐,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는 어떻게 발생되는데요?
- 1. 제조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경우
- 2. 차량에 장착됐다가 성능 문제로 리콜되는 경우
- 3. 일정 기간 사용한 뒤, 사고나 고장으로 배터리를 갈아야 하는 경우
ㅇ 폐배터리는 어디로 갈까요? (1)
- (재사용) 전기차 폐차·수리 등 단계에서 탈거된 사용 후 배터리 중에 상태가 양호한 배터리는 재조립 과정을 거친 후 용량이 더 작고 에너지 밀도가 낮아도 되는 것으로 재사용해요.
- 에너지저장장치(ESS), 전동지게차, 전동킥보드, 배터리 뱅크 등
- 전기차 → 사용 후 배터리 → 재사용
ㅇ 폐배터리는 어디로 갈까요? (2)
- (재활용) 배터리의 수명이 완전히 다한 경우에는 분해하여 리튬, 니켈, 코발트 등의 유가금속을 추출하여 새로운 배터리 원료로 재활용합니다.
- 재활용 → 분해추출 → 유가금속 → 배터리제조원료
ㅇ 순환이용 확대를 위한 과제는?
- 정부는 배터리 순환경제 구축과 산업 성장을 위해 법과 제도를 적극적으로 정비하고 있어요.
- 순환이용 시장 조성
- 기술혁신&경쟁력강화
- 재활용 자원 수급 안정화
- 전주기 관리기반 구축
ㅇ 순환이용,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열쇠
- 폐배터리, 버리지 말고 자원으로 다시 쓰는 순환경제로 나아가요!
- 지속가능한 미래 우리의 선택에서 시작됩니다.
출처ㅣ환경부 보도자료(사용후 배터리, 국가 핵심 자원으로 키운다…순환이용 활성화 지원, 2025.05.14, https://www.me.go.kr/home/web/board/read.do?pagerOffset=0&maxPageItems=10&maxIndexPages=10&searchKey=&searchValue=&menuId=10525&orgCd=&boardId=1741960&boardMasterId=1&boardCategoryId=&decorator=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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