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증기술

고해상도 자동제어 이미지 시스템과 회선 신경망을 이용한 콘크리트 교량 구조물의 손상분석

환경분야
다매체·전과정 환경영향관리
국가
대한민국   대한민국
출처
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(KAIA), https://www.kaia.re.kr/ * 본 정보는 원저작자가 홍보 목적으로 제작한 상기 출처들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하 였으며, 출처 자료의 개정이나 사실관계 변동 등에 따른 사항이 미반영되었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게시일
2024.11.30
조회수
23
인증구분
NET(신규)
인증번호
건설신기술 제924호
평가기관
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(KAIA)
적용제품명
고해상도 자동제어 이미지 시스템과 회선 신경망을 이용한 콘크리트 교량 구조물의 손상분석
업체명
(재단)한국건설품질연구원 / ㈜인프라플러스
사업자등록번호
업체주소
06052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134길 11 (논현동)
홈페이지
http://kcqr.co.kr/
이메일
대표전화
025015561
팩스번호
025016423
인증시작일
2022-01-10
인증종료일
2030-01-09
내용

■ 기술 개요

 디지털카메라 및 센서로 구성된 촬영 하드웨어를 운용 소프트웨어로 자동 제어하여 분할 촬영하고 촬영 이미지는 이미지 머징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구조물 전체가 나타나는 이미지로 구현하는 손상분석 기술


■ 기술 특징

 디지털카메라, 4축(상·하, 좌·우 회전 및 이동) 시스템 및 센서로 구성된 촬영 하드웨어를 정밀한 제어가 가능한 운용 소프트웨어로 자동제어하여 콘크리트 교량 구조물을 중첩률 50%로 분할 촬영


 분할 중첩 이미지는 이미지 머징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구조물 전체가 나타나는 큰 이미지를 구현


 데이터로 학습된 마스크 영역기반 회선신경망(Mask R-CNN)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균열, 백태, 박락, 파손 및 철근노출 5종류의 손상을 검출하고 탐지된 손상부는 큰 이미지에 표시


 검출된 손상은 촬영 하드웨어로부터 계측된 거리, 각도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정량화 Ÿ 손상검출과 정량화가 완료된 정보는 문서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외관조사망도와 손상물량표로 작성


■ 환경적 이점

 리튬축전지를 이용하여 시스템 전원을 공급함으로써 별도의 화학에너지가 필요하지 않는 기술로서 기존 기술대비 대기환경측면에서 우수


 기존기술은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트럭으로 인해 약 76dB 소음이 발생하지만 본 신기술은 리튬축전지를 사용함으로서 기존기술대비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음

태그
#신기술인증 #신기술 #kaia #콘크리트 #손상분석
첨부파일
  • (24NT-180) 고해상도 자동제어 이미지 시스템과 회선 신경망을 이용한 콘크리트 교량 구조물의 손상분석.pdf(다운로드 : 0 회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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